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오늘의 앱 리뷰] 모두의 놀이터, 리얼월드('Real World')

리얼월드를 만나면
세상은 거대한 놀이터가 되고
우리 모두는 플레이어가 됩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며, 온라인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그 어느때보다 높아진 요즘이다. 

하지만 온라인 컨텐츠가 아무리 다양히 공급돼도 오프라인에 대한 사람들의 니즈,열망은 충족 할 수가 없는 듯 하다. 

코로나 임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 그 어느 백화점보다 높은 매출을 기록한 여의도의 '더 현대 서울(The Hyundai Seoul)' , 

기존의 'O2O(Online to Offline)' 모델 에서 확장하여 'O4O(Online for Offline)' 모델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이 그것이다.

 

좌측부터 여의도 '더현대 서울' , 우측은 O4O 대표 서비스 Amazon Go - 오프라인 매장에서 앱 등으로 리뷰 등 제품 정보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해줌 

 

** O2O(Online to Offline)란 말 그대로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고,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받는 것입니다. PC나 모바일 앱을 이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지정한 곳에서 해당 서비스(물건)를 받게 됩니다.

**O4O(Online for Offline)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소비자를 끌어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과정에서 온라인이 ‘키‘ 요소인 셈입니다. O2O만큼 활성화되진 않았지만, 현재 많은 대기업이 관심을 가지고 시행착오를 거치고 있습니다.

**O2O가 온라인에 특화된 플랫폼이자, 더 포괄적으로는 온·오프라인간 연계를 말한다면 O4O는 오프라인 매장에 중점을 둔 서비스입니다.

 

 

리얼 월드는 혼자or친구들 or 연인과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Online/Offline 구분없이 사용하게 해준다.

리얼월드는 온오프라인 경험을 따로 보는 것이 아닌, 복합적인 경험을 전달하는 메타버스 모델을 표방하는 서비스이다.

오프라인 환경에서, 온라인 컨텐츠를 혼합하여 경험을 선사하기도 하고,

온라인 환경에서는 오프라인 컨텐츠를 혼합하여 경험을 선사한다. 단순히 수동 관람적 체험을 넘어서서,

몰입할 수 있는 경험을 추가로 제공한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와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모두 아울러 뛰어넘은 3차원 확장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리얼월드 몰입경험 설계 구조

Interaction : 스토리를 더욱 현실감 있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터랙션 시스템과 기술을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증폭시킨다.

- AR, IoT 등 기술을 통한 인터랙션 형성 
– 아날로그 게임키트와 현장의 인터랙션 형성

Story : 리얼월드에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매력적인 스토리가 있다. 특정한 공간이나 역사, 물품 등 현실의 요소를 활용하여 개연성 있는 가상의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People : 리얼월드는 혼자서 뿐만 아니라 함께 즐길 수 있어 경험의 확산이 가능하다.

 

다양한 콘텐츠 사례로 성공 검증

컨텐츠마다 성공 검증 가능한 트래픽 수치를 기록하였다.

 

장점

- 온라인에서 즐길수 있는 컨텐츠만 무성한 요즘 , 코로나에 지친 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 할 수 있는 좋은 서비스이다.

게임, 지역소개 및 가이드, 맛집안내 등 더 다양한 콘텐츠로 활용할 수 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소셜과 결합했을 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다. 나와 내 주변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동선, 컨텐츠 클리어 최단 기록 공유 등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를 더 강화하면 무궁무진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단점

- 서비스가 성장할 수록 얼마나 고퀄리티의 컨텐츠를 빠르게 제공하여 유저 리텐션을 확보하느냐가 숙제로 보인다. 

- 내가 있는 위치 혹은 내가 가고싶은 지역에 대한 컨텐츠가 모두 제공되지 않고, 특정 지역에만 컨텐츠가 있는것은 유저 풀 확보에 있어 치명적인 단점이다.

UI/UX

- 오프라인 기반이라면, 현재 내 위치에 기반한 콘텐츠가 제공되는것이 핵심, GPS 기반으로 컨텐츠를 추천해주는 UI가 전면에 나오는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 베이스가 게임이므로, 좀 더 게임스러운 UI로 풀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채팅형 UI로 실시간 상호작용 하는듯한 UI도 괜찮을 듯 하고, NPC 기반의 진행위주 형식 UI도 재미있을 듯 하다. 

반응형